(장애인인식개선신문) 재해예방 안전 대응 대토론회 김예지 국회의원
안녕하십니까. 국민의힘 국회의원 김예지입니다. "안전한 복지국가 대한민국 실현"을 위한 재해 예방•안전 대응 대토론회 개최를 축하 드립니다.
오늘 뜻깊은 자리를 마련해주신 한국사회복지정책연구원의 김종인 이사장님과 국민안전진흥원의 설영미 이장님을 비롯한 관계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재난 대응 강화를 위해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애써주시는 계신 조은희, 서명옥, 박정훈 의원님 들과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를 비롯한 관계 부처에도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현재 우리는 기후 변화와 자연재해가 빈번해지는 시대 속에서 재난과 재해에 대한 대책이 필수인 사회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세계적으로 폭염, 장마, 태풍 같은 자연재해를 비롯해 이상기후에 따른 대형 화재와 같은 다양한 재난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이는 장애인, 노인, 아동 등 취약계층에게 심각한 피해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특히 재난 상황에서 신속한 대피가 어려운 장애인과 거동이 불편한 노인층이 큰 위험에 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분들이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은 재난 대응의 가장 중요한 과제입니다.
오늘 토론회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재난 대비와 안전망을 어떻게 구축하고 강화할 것인가에 대한 실질적인 해법을 모색하는 자리입니다. 재해 예방은 이제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선제적 대응을 위해서 예측과 관리 시스템, 그리고 빠른 대응체계가 필요합니다. 특히 IOT기반 빅데이터 분석, AI 기반의 자동화 시스템은 재난의 예측 정확성을 높이고,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울러 오늘 이 자리를 통해 논의되는 다양한 제안들이 단지 토론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정책과 현장 적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와 관계기관들의 지속적인 협조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저 또한 국민 모두가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는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오늘 토론회에서 나온 제언들을 경청하여, 입법적•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다시 한번 오늘 대토론회를 준비해주신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오늘 이 시간이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한 초석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참석해 주신 모든분들의 건강과 안녕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11월 15일 국민의힘 국회의원 김 예 지 <저작권자 ⓒ 장애인인식개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