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예술 활성화를 통한 ESG 경영: 김형희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이사장의 사례
장애예술 활성화와 ESG 경영: 김형희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이사장의 사례장애예술 활성화를 통한 ESG 경영: 김형희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이사장의 사례
(서울 = 장애인인식개선신문) 최봉혁칼럼니스트 (AI·ESG·DX 융복합 전문가, 직장내 장애인인식개선교육전문강사) =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ESG) 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ESG 경영은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세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지속가능한 경영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의 ESG 경영 활동의 하나로 장애인 고용 및 장애예술 활동 지원이 주목받고 있다. 장애인 고용은 사회적 소외 계층인 장애인에게 일자리 기회를 제공하고, 장애예술 활동 지원은 장애인의 창의성을 발휘하고 사회 참여를 확대하는 데 기여한다.
김형희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이사장은 장애예술 활성화를 통한 ESG 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실천하는 대표적인 활동가 이다. 이사장은 장애예술인 출신으로 장애예술 현장의 문제점을 체감하고 장애인예술단체를 이끌어 온 경험을 바탕으로 장애예술 발전을 위해 일하고 있다.
이사장은 취임 후 장애예술인 저변확대, 장애예술의 사회적 가치 확산, 지속 가능한 장애예술을 위한 기반 조성 등 3개 전략 목표를 설정하고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다.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장애예술인 창작물 우선구매 제도, 정기적 공연/전시 시행, 온라인 유통플랫폼 구축, 장애예술인 맞춤형 일자리 지원사업 등이 있다.
김형희 이사장의 ESG 경영 실천 방안
장애예술인 창작물 우선구매 제도
장애예술인 맞춤형 일자리 지원사업
장애예술 창작아카데미 프로그램
기업의 장애인 고용 및 문화예술 후원 활동 유도
ESG 경영 정책 수립 지원
-기대 효과
장애예술 발전 및 사회적 인식 개선
장애예술 시장 활성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
지속가능한 미래 구축
기업의 참여 필요성
장애예술과 ESG 경영의 융합은 기업과 사회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시도이다.
기업은 장애예술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동시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기업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장애예술 활동을 지원할 수 있다.
장애예술인의 작품 구매 및 전시
장애예술 공연 후원
장애예술 교육 프로그램 참여
장애예술인 고용
기업의 참여를 통해 장애예술은 더욱 발전하고, 사회는 더욱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노력으로 장애예술인들의 창작 활동 기회가 확대되고, 장애예술의 사회적 인식이 개선되고 있다. 또한, 기업들의 장애예술 활동 참여가 증가하고, 장애예술을 통한 ESG 경영 사례가 확산되고 있다.
김형희 이사장의 사례는 장애예술 활성화가 기업의 ESG 경영에 중요한 가치를 제공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장애예술 활동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기업 이미지를 개선하며, 장애인 인재를 발굴하고 활용하는 데 기여한다.
기업들은 김형희 이사장의 사례를 참고해 장애예술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ESG 경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장애인인식개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