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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AR(증강 현실)과 VR(가상 현실), 몰입형 디지털 경험

최봉혁 | 기사입력 2023/05/08 [18:07]
 몌타버스 갤러리 (가상 미술관) 구축 
AR은 디지털 콘텐츠를 현실 세계에 오버레이
VR은 사용자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완전히 인공적인 환경

[칼럼] AR(증강 현실)과 VR(가상 현실), 몰입형 디지털 경험

 몌타버스 갤러리 (가상 미술관) 구축 
AR은 디지털 콘텐츠를 현실 세계에 오버레이
VR은 사용자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완전히 인공적인 환경

최봉혁 | 입력 : 2023/05/08 [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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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칼럼] AR(증강 현실)과 VR(가상 현실), 몰입형 디지털 경험 사진 = 엘리팩스 메타버스 디자인 캡처  © 장애인인식개선신문


(장애인인식개선신문 = 최봉혁 칼럼니스트) AR(증강 현실)과 VR(가상 현실)은 몰입형 디지털 경험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두 가지 다른 기술이지만 현실 세계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이 다르다.
 
AR은 디지털 콘텐츠를 현실 세계에 오버레이하는 반면, VR은 사용자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완전히 인공적인 환경을 만든다. 
 
AR은 일반적으로 사용자의 실제 환경을 감지하고 이미지, 텍스트 또는 3D 모델과 같은 디지털 콘텐츠를 중첩시키는 카메라 또는 기타 센서를 통해 달성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실제 상황에서 디지털 콘텐츠를 보고 상호 작용할 수 있다. 
 
반면 VR은 특수 헤드셋이나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탐색하고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완전한 가상 환경을 만든다.
 
AR과 VR의 또 다른 주요 차이점은 몰입도이다. 
 
AR은 사용자가 디지털 콘텐츠에 참여하면서 현실 세계를 보고 상호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반 몰입형 경험을 제공한다. 
 
반면 VR은 사용자가 가상 ​​환경에 완전히 몰입하여 주변의 현실 세계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완전한 몰입형 경험을 제공한다.
 
AR과 VR도 응용 프로그램이 다르다. 
 
AR은 마케팅, 교육 및 게임과 같은 산업에서 자주 사용되며 디지털 콘텐츠로 실제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반면에 VR은 게임, 엔터테인먼트 및 교육과 같은 산업에서 자주 사용되며 완전히 몰입되는 가상 환경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AR과 VR은 서로 다른 수준의 몰입감을 제공하고 응용 프로그램이 다른 두 가지 기술이다. 
 
AR이 디지털 콘텐츠를 현실 세계에 오버레이하는 반면 VR은 사용자가 탐색하고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완전히 인공적인 환경을 만든다.
 
Pokemon Go: 이 인기 있는 모바일 게임은 AR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실제 환경에 중첩된 가상 포켓몬을 잡고 수집할 수 있도록 한다.
 
IKEA Place: 이 앱은 AR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자신의 집에 가상으로 가구와 홈 데코 아이템을 배치하여 구매하기 전에 제품이 어떻게 보이는지 시각화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Snapchat 필터: Snapchat의 인기 있는 필터는 AR 기술을 사용하여 디지털 효과를 사용자의 얼굴에 중첩시켜 재미있고 매력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Oculus VR: Oculus VR은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Oculus Rift 및 Quest 헤드셋을 비롯한 VR 하드웨어의 선두 공급업체이다.
 
VR 교육 프로그램: 현재 많은 회사에서 VR 기술을 사용하여 직원을 위한 몰입형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안전하고 통제된 환경에서 기술과 절차를 연습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가상 관광: VR 기술은 관광지의 가상 여행을 만드는 데 사용되어 사용자가 집을 떠나지 않고도 전 세계의 위치를 ​​탐색하고 경험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AR 및 VR 기술은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에서 교육 및 관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 및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이 계속 발전하고 접근성이 높아짐에 따라 미래에는 훨씬 더 혁신적이고 영향력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보게 될 것이다.
 
AR 및 VR 기술은 갤러리의 구체적인 목표와 목적에 따라 메타버스 갤러리에 적용될 수 있다.
 
메타버스 갤러리에서 AR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실제 환경에서 디지털 아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는 대화형 몰입형 경험을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AR 앱을 사용하여 실제 공간에 디지털 아트를 중첩하여 사용자가 보다 역동적이고 매력적인 방식으로 아트를 보고 상호 작용할 수 있다.
 
VR 기술은 사용자가 가상 ​​갤러리 공간을 탐색하고 보다 몰입적인 방식으로 디지털 작품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완전히 몰입형 디지털 갤러리 경험을 만드는 데 사용될 수도 있다. VR 기술은 또한 가상 환경의 고유한 가능성을 활용하는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아트를 허용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AR과 VR 기술 사이의 선택은 메타버스 갤러리의 특정 목표와 목표는 물론 청중의 선호도와 요구에 따라 달라진다. 두 기술 모두 매력적이고 인터랙티브한 디지털 아트 경험을 창출할 수 있는 고유한 가능성을 제공하며 메타버스에서 진정으로 독특하고 혁신적인 갤러리 경험을 창출하기 위해 보완적인 방식으로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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