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변 확대: 장애예술 지원 체계 분석 및 개선, 맞춤형 일자리 지원, 장애예술 창작 아카데미 프로그램 사회적 가치 확산: 장애예술 공간 조성, 우선구매 및 정기 공연/전시, 온라인 유통 플랫폼 구축 지속가능한 기반 조성: 무장애 문화향유 활성화, 장애예술인 신기술 기반 활동 지원, 특화형 강사 양성 및 시범 사업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김 형희 이사장"장애예술의 새로운 미래를 위한 비전과 전략"발표저변 확대: 장애예술 지원 체계 분석 및 개선, 맞춤형 일자리 지원, 장애예술 창작 아카데미 프로그램
|
(서울=장애인인식개선신문) 최봉혁칼럼니스트(AI·ESG 융복합 전문가, 직장내 장애인인식개선교육전문강사) = 지난 22일, 충정로역7번출구에 위치한 모두예술극장 에서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김 형희 이사장은 "모두예술극장" 개관식에서 장애예술의 새로운 미래를 위한 비전과 전략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장애예술 생태계 조성
김 이사장은 장애예술의 발전을 위해 "장애인 문화예술 생태계 조성"이라는 미션을 제시했다. 이는 창작 활성화, 유통망 확보, 접근성 강화를 통해 장애예술 시장을 활성화하고 향유층을 확대하여 하나의 예술 생태계로 인정받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핵심 플랫폼으로서의 역할
"장애예술인의 창의적 발산과 성장을 위한 핵심 플랫폼"이라는 비전을 통해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은 단순한 지원기관을 넘어 장애예술의 교류, 정책 매개, 만남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할 것이다.
3. 창의와 변화, 협력과 상생, 전문과 소통
핵심 가치로는 "창의와 변화", "협력과 상생", "전문과 소통"을 설정했다. 이는 장애예술의 창의적 환경 조성, 장애예술 주체 간의 협력, 전문성 향상 및 현장 소통을 통해 장애예술 정책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고 있다.
4. 전략 목표 및 주요 사업
장애예술 저변 확대, 사회적 가치 확산, 지속가능한 기반 조성이라는 전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5. 새로운 시각의 장애예술
김 이사장은 "장애는 세상에서 걸림돌이지만 예술과 만나면 디딤돌이 된다"며 "장애예술은 새로운 시각의 예술 장르"라고 강조했다.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은 장애예술인들의 목소리를 담아 장애예술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나갈 것이다.
기대되는 효과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의 새로운 비전과 전략은 장애예술의 발전과 사회적 인식 개선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가 된다. 장애예술인들의 창의성과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장애예술이 대중에게 널리 사랑받는 예술 장르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