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2023 대한민국 장애인문화예술축제 청와대 춘추관서 성료

최중호 | 기사입력 2023/09/05 [13:15]
문화체육관광부 박보균 장관,김승수 국회의원, 김예지국회의원, 
장애예술인들과 기념촬영 ,

2023 대한민국 장애인문화예술축제 청와대 춘추관서 성료

문화체육관광부 박보균 장관,김승수 국회의원, 김예지국회의원, 
장애예술인들과 기념촬영 ,

최중호 | 입력 : 2023/09/05 [13:15]
 
(장애인인식개선신문) =청와대에서 장애예술인 행사를 개최하는 것은 지난해 8월 ‘제1회 장애예술인특별전’,에 이어 두 번째 축제를 성료했다
 

▲ 대한민국장애인문화예술축제 개막식   © 장애인인식개선신문


이날 개막식에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조향현 이사장,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김형희 이사장,  한국장애인문화협회 신동일 회장 , 문화창조기지 안중원 이사장, 한국장애인미술협회 고민숙회장,한빛예술단 김양수 이사장, 페이스갤러리 장소영대표, 성악가 황영택 교수,법무법인수륜아시아 이준철변호사,NBC-1TV 이광윤본부장, 에이블 뉴스 백종환대표 ,부산여성 장애인연대 장향숙대표,한국장애인서예협회 김충현 상임고문,빛된소리글로벌예술협회 안이문 사무총장, 인권과문화예술 이정자 이사장, 장애인인식개선신문 최봉혁 발행인,서예가 신정균, 전)KBS PD 이용우 피디, 탑클래스 김남제 대표,김재연 PD ,아트블리스 김은정 대표, 아트림 김경희대표,아르브뤼 정경숙이사장,  등 장애인 문화예술단체 대표가 참석했다. 국회에서도 2023 장애인문화예술축제 대회장인 김승수 국민의힘 의원, 김예지 의원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 대한민국장애인문화예술축제 장애예술인 특별전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참여작가 이다래 작가 (사진 = 최봉혁기자)   © 장애인인식개선신문


9월1일~3일까지 청와대 헬기장 인근에서 장애예술인들이 참여하는 공연과 전시회가 진행 됐다.
 
장애인 무용가들이 선보이는 공연을 비롯해 시각장애인으로 구성된 한빛예술단 오케스트라 공연, 점자 출판물 전시, 한·중·일 국제교류 서예 작품전 등을 만나볼 수 있고,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갖가지 체험 행사에도 진행됐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축제의 일환으로 장애예술인 특별전시 ‘국민 속으로 어울림 속으로’가 15일까지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다. 공모를 통해 작가 49명의 작품을 선정해 전시했다.

 

특히 올해 전시에서는 공모에 선정되지 못한 작가 19명의 작품도 대형스크린을 통해 미디어아트 전시로 구현해 더욱 많은 장애예술인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문화체육관광부 박보균 장관은 격려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역사적 결단으로 국민 품속에 들어간 청와대는 장애인들의 문화예술의 전당이 됐다. 이러한 인식을 이어가고 이에 대한 국민적인 지원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오늘 개막하는 페스티벌이 성공해야 하고 또 성공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페스티벌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어울림의 무대, 그리고 장애인들이 비장애인과 당당히 예술성으로 경쟁하는 무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배은주 조직위원장은 “두 번째 춘추관 특별전을 통해 장애예술이 또 한번 국민과 만나 비로소 빛나는 예술이 됐다”고 개최 소감을 밝혔으며, 방귀희 회장도 “장애인문화예술축제가 청와대에서 개최되는 날이 온 것이 감격스럽다. 장애예술인들의 위상이 그만큼 향상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