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차관 “안전 확인된 경우 해당 해역 생산자에게 안전필증 발급”
양식 수산물 방사능 검사, 민간기관 추가해 6000건으로 확대해수부 차관 “안전 확인된 경우 해당 해역 생산자에게 안전필증 발급”(장애인인식개선신문) =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은 12일 “현재 계획된 정부의 2000건 검사에 민간 검사기관을 통한 4000건 이상의 검사를 추가해 총 6000건의 방사능 검사를 양식 수산물에 대해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 관련 일일브리핑에서 박 차관은 “수산물에 대한 국민 불안을 조금이라도 완화하고자 정부는 양식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앞으로 대폭 확대 하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또한 이러한 양식 수산물의 출하 전 방사능 검사를 통해 각 해역과 수산물의 안전이 확인된 경우 수협과 협력해 신청에 따라 해당 해역 생산자에게 안전필증을 발급할 계획이다.
박 차관은 수산물 생산단계 방사능 검사와 관련해 “현재 전국에는 어린 수산물을 생산하는 종자 양식업 등을 제외하고, 약 1만 2000여 개의 양식어업권이 설정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전국 양식장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은 모두 51개 품종이며, 그중 검사 확대 대상인 상위 15개 품종이 전체 생산량의 98%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이러한 양식수산물에 대해 올해 상반기에만 1153건의 방사능 검사를 실시했고 부적합 수산물은 한 건도 없었는데, 박 차관은 “우리 생산 해역과 수산물은 안전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양식수산물은 생산 시기별로 연중 출하되는 품목은 연중 내내, 특정 시기에 생산이 집중되는 품목은 본격 생산되기 전월부터 출하 전 검사를 진행한다.
예를 들어 8~11월에 출하가 집중되는 흰다리새우는 7월부터 출하 전 검사를 실시할 계획으로, 검사를 위한 시료는 각 지역별로 검사담당기관에서 직접 해당 양식장을 방문해 채취한다.
이 시료는 가까운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분석실 또는 민간검사기관으로 이송해 검사한다. 박 차관은 “검사결과는 나오는 즉시 해당 양식장에 통보되며, 국민 여러분께도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수산물이 안전한 경우 안전필증을 발급하는데, “발급된 안전필증은 국민분들께서 유통, 소비처 등에서 확인하실 수 있도록 하여 수산물 안전을 국민이 조금 더 쉽게 체감하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Tag
#장애인인식개선신문
#장애인인식개선TV
#장애유형
#장애인표준사업장
#베어프리
#장애인편의시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최봉혁 칼럼
#최봉혁기자의 가상화폐엿보기
#최봉혁기자의 파워블로그만들기
#발달장애작가.문화창조기지
#아르브뤼사회적협동조합
#에이블뉴스.com
#dpi1004.com
#이름센터
#이룸센터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장애인문화예술단체총연합회
#스포츠피플타임즈
#지체장애인
#정신지체
#내부장애
#신체장애
#장루
#요루
#청각
#농아
#안면
#뇌병변
#척수장애
#시각
#발달
#정신지체
#외부 신체기능의 장애 지체장애
#절단장애
#관절장애
#지체기능장애
#변형 등의 장애뇌병변장애
#중추신경의 손상으로 인한 복합적인 장애
#시각장애
#시력장애
#시야결손장애청각장애
#청력장애
#평형기능장애
#언어장애
#언어장애
#음성장애
#구어장애
#안면장애
#안면부의 추상
#함몰
#비후 등 변형으로 인한 장애내부기관의장애
#신장장애
#심장장애
#간장애 호흡기장애장루·요루장애
#뇌전증장애
#정신적장애발달장애
#지적장애 지능지수가 70 이하인 경우
#자폐성장애
#소아청소년 자폐
#등 자폐성장애
#정신장애
#정신장애 조현병
#조현정동장애
#양극성정동장애
#재발우울장애
<저작권자 ⓒ 장애인인식개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