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남양주시] 와부읍 한강 산책로 연결 경사로 설치 추진

최중호기자 | 기사입력 2023/07/05 [12:25]

[남양주시] 와부읍 한강 산책로 연결 경사로 설치 추진

최중호기자 | 입력 : 2023/07/05 [12:25]

 

본문이미지

 

(장애인인식개선신문) = '꿈과 희망-5인 초대 작품전'이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국가하천인 한강 와부읍 덕소리 일원 2개소에 시민들이 안전하게 한강 산책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연결 경사로 설치를 추진한다고5일 밝혔다.

 

한강 하천구역인 와부읍 덕소리 및 도곡리 일원은 인근 다수의 공동주택 등 주거 밀집지로 많은 주민들이 한강 산책로를 이용하고 있으나, 해당 구간은 국가하천기본계획상 수도권 식수원 공급을 위한 특별보전지역으로 시설설치에 제약이 있어 급경사의 계단 외 별도의 연결로가 없는 상황으로 안전사고 우려 및 교통약자(노인, 유모차, 장애인 등)의 산책로 이용에 불편이 큰 실정이다.

 

또한, 해당 구간은 홍수 시 수위상승에 따른 안전을 고려해 설정하는 계획홍수위 보다 낮은 위치에 산책로가 존재해 상류 댐 방류시 잦은 침수가발생하는 장소로,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제방과 산책로를 연결하는 경사로 설치를 추진해 위급 시 비상대피로로 활용할 예정이다.

 

시는 올해 7월 중 설계용역을착수할 계획이며, 국가하천 관리청(한강유역환경청)의 하천점용허가 등 행정절차 진행하고, 국도비를 적극 확보해 오는 2024년 상반기까지 설치를 완료할 전망이다.

 

남양주시 김춘 생태하천과장은“시민들이 더욱 쾌적하게 한강을 즐길 수 있도록산책로 주변 퇴적토 정비, 지장목 제거, 예초 등 하천환경정비사업을 지속적으로시행하고 있다.”라며“시민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한강 산책로 이용을 위해경사로를 설치해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할 것이며, 앞으로도시민 중심의 하천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