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 제1차 전국지방자치단체장 재난안전교육 참석 “재난 상황 발생 시 신속한 의사결정 및 지휘역량 배양” [안산시] 이민근 시장, 자치단체장 재난안전교육 이수… 현장 대응력 강화지난 19일 제1차 전국지방자치단체장 재난안전교육 참석
|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민근 시장이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제1회 수도권 자치단체장 대상 재난안전교육’을 지난 19일 이수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종합대책의 후속 조치 차원에서 마련됐다. 재난 상황 발생 시 1차 대응 기관인 각 기초 자치단체의 장을 대상으로 재난안전교육(권역별 총 4회) 이수를 의무화한 데 따른 것이다.
이번 교육은 수도권 자치단체장을 대상으로 서울시립대에서 진행됐다. 구체적인 교육 내용은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종합대책▲재난관리체계와 지자체장의 역할▲재난대응 실제 사례 ▲효과적인 재난대응 방안 관련 재난안전 법·제도·사례 등을중심으로 실시됐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재난 상황 발생 시 단체장의 경험과 의지에 따라 초기대응의성패가 좌우된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이어 “앞으로도 재난관리부서의 역량 제고와 전문성 강화를기반으로 시민이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