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부천시] 편의점에 자동심장충격기 설치…골든타임 확보 기대

고정자기자 | 기사입력 2023/06/07 [15:44]
관내 CU 편의점 4개소 설치…급성심정지자 목격 시 빠른 대응 가능

[부천시] 편의점에 자동심장충격기 설치…골든타임 확보 기대

관내 CU 편의점 4개소 설치…급성심정지자 목격 시 빠른 대응 가능

고정자기자 | 입력 : 2023/06/07 [15:44]

 

본문이미지

▲ 상동원미점에 설치된 자동심장충격기     

 

부천시는 관내 CU 편의점 4개소에 자동심장충격기(AED)를 설치했다고 7일 밝혔다.

 

자동심장충격기는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편의점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거쳐 ▲CU원미베스트점 ▲CU상동원미점 ▲CU상동센터점 ▲CU소사골드점에 설치됐다.

 

이는 급성심정지자 목격 시 골든타임에 자동심장충격기를 빠르게 적용하기 위한 취지로, CU편의점 출입구에는 ‘자동심장충격기 설치시설’ 안내 표지가 부착돼 있다.

 

질병관리청에서 수행한 경기도 급성심장정지 관련 주요 통계자료에 의하면, 2021년 부천시 내에서 급성심장정지 환자가 쓰러지는 상황을 목격한 건은 경기도 전체의 약 20%인 210건에 이른다.

 

급성심장정지는 심장기능이 갑자기 정지되어 혈액순환이 되지 않는 상태로, 목격자의 빠른 신고와 심폐소생술 시행, 응급조치 등이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후유증 없이 회복할 수 있다. 후유증 없이 회복할 수 있는 골든타임에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자동심장충격기의 설치 위치를 평소에 파악하고 119에 빠르게 신고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자동심장충격기 설치기관은 스마트폰 앱 ‘E-gen’ 또는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심폐소생술 교육을 희망하는 시민은 ‘부천시 공공서비스 예약 홈페이지’에서 예약하면 부천대학교 몽당기념관 교육장에서 수강할 수 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급성심장정지 환자의 61.5%가 가정 등 비공공장소에서 발생하므로 이에 대비한 인프라 구축이 필요한 실정”이라며 “골든타임에 자동심장충격기를 빠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이 좋고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편의점에 자동심장충격기를 확대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궁금한 사항은 건강정책과 응급의료팀(☏032-625-4137)으로 전화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