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최:고용노동부 주관:한국장애인고용공단 (장애인인식개선신문) =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 가 주최하고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향현) 이 주관한 장애인의 직업생활에 도움을 주는 보조공학기기의 체험기회를 제공하는"2023년 제18회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 박람회"가 26-27일 서울 양재동 aT센터(1층 제1전시관)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됐다.
이번박람회는 보조공학기기 전시관, 체험관 등 총 150개 부스를 준비해, 국내외 47개 업체가 참가해 300여 점의 최신기기 및 신기술을 소개했다.
보조공학기기 박람회 는 장애인 근로자의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기기를 선택하기 전 다양한 제품과 새로운 성능에 대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해 자신에게 알맞은 맞춤형 보조기기를 선택하는 생생한 체험현장으로 인기를 모았다.
이번 박람회는 장애인이 직접 기기를 보고 살피면서 자신에게 맞는 기기를 선택할 수 있고, 향후 한국장애인고용공단에 신청하면 소정의 절차를 거쳐 지원받을 수 있다
호주, 중동권 그리고 국내의 전문가가 발표하는 ‘2023년 보조공학 국제 심포지엄’, 예금보험공사 등 6개 기관이 참여하는 ‘장애대학생 공공기관 채용설명회’장애인 스포츠 체험’장애 영화 토크쇼’발달장애인 첼리스트의 축하공연 등도 함께 진행됐다.
이날 개막식에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조향현 이사장은 "앞으로도 저희 공단은 사람을 위한 따뜻한 기술 보조공학기기를 통해서 장애인들이 안정적인 고용 환경에서 함께 일하는 사회가 되도록 우리 많은 분들의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 인사말을 했다.
국민의힘 이종성 국회의원은"중증장애인들의 직업 재활을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 바로 보조공학기기입니다.몸이 불편한 장애인들이 자유롭게 직업 생활을 영유할 수 있는 그런 뒷받침이 되기 때문에 많은 중증장애인들에게 보조공학기기가 희망이 되고 기회를 제공하며 새로운 삶의 인생의 전기가 마련될 수있다 "라며" 이 보조공학기기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갖고 중증장애인들의 직업생활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들을 지속적으로 모색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김예지의원은 "많은 분들이 보조기기의 중요성을 알지만 구매가격이 부담이돼서, 다양한 보조기기 제품들이 있지만 본인한테 맞는 보조기기를 찾지 못해서, 등 여러가지이유로 사용하지 못하고 계신분들이 많다. "라며 "보조공학기기 박람회를 통해서 좀 더 많은 업체들도 참여해 신제품 연구개발이 촉진 되고 많은 장애인들의 일자리 직업활동에 필요한 중요한 수단이 보조공학기기들을 통해 안정적인 경제활동에 기반이 되는 혁신적인 박람회를 축하한다 "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국회의원은 영상축사에서"4차 산업혁명은 이미 시작됐고, 더 디지털화되고 과학기술의 발전이 가속화되고 있는 시대에 장애인을 위한 보조공학기기는 장애인의 삶과 일터에 없어서는 안 될 것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보조공학 기계는 전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기술력과 혁신을 갖추고 있다 보조공학기기박람회 개최를 축하한다" 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영식국회의원은 "국회에서도 장애인의 일자리 창출과 안정된 취업 생활을 위해 더욱 다양한 보조공학기기가 개발되고 더 많은 장애인이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노력하겠다. " 격려를 했다.
더불어민주당 최혜영국회의원은"장애인을 고용한 기업이 성공하는 대한민국 장애인 누구나 일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우리 한국장애인 공원공단과 함께 노력하겠다." 라며 사람을 위한 따뜻한 기술 제 18회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 박람회 파이팅을 외치며 축하했다.
고용노동부 김성호 고용정책실장은"이번 박람회에서 장애인분들이 기기를 직접 보고 체험하는 소중한 현장 기회를 가지시기를 소망한다. 정부는 장애인도 비장애인과 다름없이 공정한 기회를 갖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향후에도 수요자 중심의 장애인 일자리 정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 라고 강조했다
국립환경대학교 이원희 총장은"저희들 환경 국립대학교가 고등교육기관으로서 이런 보조공학기구의 R&D 와 산업화에 더욱더 노력을 할 것이고 이번박람회는 장애대학생 공공기관 채용 설명회를 진행되어 앞으로 공급자와 수요자가 만나서 이 분야의 산업이 더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말했다.
한편 이번 박람회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보조공학기기를 이해하고 공유하는 기회이다.
보조공학기술 산업의 선두 기업들이 대거 참여해 4차산업과 AI 딥런닝 기술, 쳇 GPT 을 적용한 솔루션등 전시해 인공지능 네트워크화를 통한 보조공학기기 산업의 발전과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람회 개막식 참석 내빈명단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예지 의원, 보건복지위원회 이종성 국회의원,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조향현 이사장, 장애인단체 총연맹 김영일 상임대표, 장애인 표준사업장 연합회 김남기 회장, 김혜영 사무총장,한국농아인협회 김정선 부회장,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이연주사무총장,한국뇌성마미복지회 권찬 사무총장,한국시각장애인스포츠연맹 강호영부회장,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 이상진 사무총장, 사회적협동조합 문화창조기지 안중원이사장,나비사회적협동조합 이광현 이사장, 에이블업 김주현대표이사, 환경국립대학교 이원희 총장,한국장애인문화협회 신동일 회장,장애인사회연구소 선승연 이사장, 한국장애인문화예술단체총연합회 정책위원회 최봉혁부위원장,한국장애인고용공단 보조공학부장 송춘섭,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 한대원 사무국장, 장애인기업지원센터 이상호센터장,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촉진이사 차정훈, 등 많은 장애인관련 기관단체장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장애인인식개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