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상주시] 스마트한 유통, IoT기반 콜드체인시스템 구축 업무협약

최봉혁기자 | 기사입력 2023/02/01 [12:20]
 상주시↔(주)동우텍, 신선농산물 유통 전(全)단계 관리로 선제적 대응

[상주시] 스마트한 유통, IoT기반 콜드체인시스템 구축 업무협약

 상주시↔(주)동우텍, 신선농산물 유통 전(全)단계 관리로 선제적 대응

최봉혁기자 | 입력 : 2023/02/01 [12:20]

 

본문이미지

 

상주시(시장 강영석)는 시청 소회의실에서 ㈜동우텍(대표이사전광규)과사물인터넷(IoT)기반 신선농산물 콜드체인시스템 구축을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주요 협력사항은 ㈜동우텍의 코로나19 백신 수송기술을 농산물에접목, 향후 유통 전(全)단계 관리는 물론, 데이터에 기반한 농산물 출하조절과 자체 수급조절까지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며 유기적인 협조로 농산물 유통에 접목하는 것이 핵심사항이다.

 

㈜동우텍은 2000년 설립, 혈액 운송시스템 개발 및 납품을 중심으로스마트 콜드체인시스템을 개발하여 2016년에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업체이다.

 

농산물 유통에 있어 온도와 습도 등 유통과정 관리에서 많은 위해요소가 있다. 이는 농산물의 품질과 상품성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소비자신뢰와도 직결된다. 그러므로 예냉 등 저온처리를 통해 농산물의신선도를유지하고 유통기간 연장으로 출하조절 등 수익성이 개선될경우 이는곧 농가소득으로 이어지는 만큼 유통단계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할 수 있다.

 

향후, 신선농산물 콜드체인 시스템을 도입 및 운영을 통해 ICT융복합을이용한 실시간 농산물의 입출고 관리 및 공급관리 등 스마트 관리기반 장비가 구축된다면 불안정한 농산물 수급에 새로운 대안으로떠오를 것으로 예상한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생산단계에서의 스마트화를 넘어 유통 전(全)단계의관리를 통한 데이터 기반 스마트 유통으로 농산물 자율 수급조절 기술이 상용화 된다면 농가소득 안정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며,국내·외 농산물 유통활성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하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