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인식개선신문) = 경기도가 민선 8기 대표 정책인 ‘장애인 기회소득’ 참여자를 7월 14일까지 모집한다.
장애인 기회소득은 스스로 건강을 챙기는 ‘정도가 심한 장애인’ 2천 명을 선발해 월 5만 원씩 6개월간 총 30만 원을 지급하는 정책이다. 대상은 만13~64세까지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인 정도가 심한 장애인이다.
장애인 기회소득은 인터넷 경기민원24(gg24.gg.go.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신청자 가운데 소득 등 자격조회를 통해 7월 중 지원 대상을 선정한다. 7월 말에 스마트워치를 배부, 운동 목표를 수립하게 되면 첫 번째 기회소득을 지급할 방침이다.
신청대상자가 장애가 심해 온라인 신청이 어려울 때는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도 상담과 신청을 할 수 있다. 자세한 상담과 내용은 경기도 홈페이지 공고문을 참고하거나 ‘장애인 기회소득’ 전용 상담전화(1644-2122)에 문의하면 된다.
장애인 기회소득 참여가 확정된 장애인은 스마트워치를 착용해 1주 최소 2회 이상, 1시간 이상 활동하고 움직이면서 스스로 건강을 챙겨야 한다.
경기도는 장애인의 활동으로 건강이 좋아진다거나, 더 이상 건강이 나빠지지 않아 사회적 비용(의료비, 돌봄비용)이 감소하는 것을 사회적 가치로 보고 있다. 기회소득은 우리 사회에서 가치를 창출하지만 정당한 보상을 받지 못하는 대상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일정 기간 소득을 보전해 주는 정책으로 현재 장애인과 예술인 기회소득이 첫 번째 지급 대상자를 모집 중이다.
경기도는 지난 5월 ‘장애인기회소득’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누림센터)를 사업 운영기관으로 선정했다.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누림센터)는 기회소득(지원금) 지급뿐 아니라 장애인의 자기 주도적 운동 목표 수립과 활동을 돕고 더 나아가 주도적 가치 활동 지원 등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경기도 김능식 복지국장은 “장애인의 건강 활동과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 활성화를 위해 기회소득이 더 많은 사람에게 확산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면서 “그동안 정보가 없어 복지서비스 이용이 없었던 장애인에게도 더 많은 기회가 갈 수 있도록 적극 발굴하겠다”라고 말했다. Tag
#장애인인식개선신문
#장애인인식개선TV
#장애유형
#장애인표준사업장
#베어프리
#장애인편의시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최봉혁 칼럼
#최봉혁기자의 가상화폐엿보기
#최봉혁기자의 파워블로그만들기
#발달장애작가.문화창조기지
#아르브뤼사회적협동조합
#에이블뉴스.com
#dpi1004.com
#이름센터
#이룸센터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장애인문화예술단체총연합회
#스포츠피플타임즈
#지체장애인
#정신지체
#내부장애
#신체장애
#장루
#요루
#청각
#농아
#안면
#뇌병변
#척수장애
#시각
#발달
#정신지체
#외부 신체기능의 장애 지체장애
#절단장애
#관절장애
#지체기능장애
#변형 등의 장애뇌병변장애
#중추신경의 손상으로 인한 복합적인 장애
#시각장애
#시력장애
#시야결손장애청각장애
#청력장애
#평형기능장애
#언어장애
#언어장애
#음성장애
#구어장애
#안면장애
#안면부의 추상
#함몰
#비후 등 변형으로 인한 장애내부기관의장애
#신장장애
#심장장애
#간장애 호흡기장애장루·요루장애
#뇌전증장애
#정신적장애발달장애
#지적장애 지능지수가 70 이하인 경우
#자폐성장애
#소아청소년 자폐
#등 자폐성장애
#정신장애
#정신장애 조현병
#조현정동장애
#양극성정동장애
#재발우울장애
<저작권자 ⓒ 장애인인식개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