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ESG경영칼럼 신작]최봉혁칼럼니스트 AI·데이터 기반 ESG 전략 담았다

방은숙 | 기사입력 2025/06/14 [10:49]

[ESG경영칼럼 신작]최봉혁칼럼니스트 AI·데이터 기반 ESG 전략 담았다

방은숙 | 입력 : 2025/06/14 [10:49]

▲ [ESG경영칼럼 신작]최봉혁칼럼니스트 AI·데이터 기반 ESG 전략 담았다  © 장애인인식개선신문

 

(장애인인식개선신문=방은숙기자) 최봉혁 칼럼니스트가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의 미래 전략을 제시하는 신간 'ESG 경영 칼럼 2025: AI와 빅데이터 기반 ESG 미래 전략'을 출간했다. 이 책은 국방, 관광, 정보기술(IT) 등 20개 산업 분야별로 맞춤형 ESG 실행 로드맵을 제공하며, 공공의 이익에 부합되는 인물인 최봉혁 칼럼니스트의 깊이 있는 통찰을 담았다.

 

신간은 KF-21 전투기, K-9 자주포 등 민군 기술 융합 사례를 통해 ESG 경영의 실제 적용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손흥민 선수와 미셸 리베라를 모델로 한 팬 참여형 스포츠 산업 전략, 스타벅스의 감성 리더십과 사찰의 지속 가능 경영 사례, 그리고 중소기업을 위한 빅데이터 기반 리스크 분석 및 규제 대응 전략 등 다양한 분야의 구체적인 사례들을 상세히 소개했다.

 

특히 이 책은 글로벌 평가기관인 MSCI, 서스테이널리틱스(Sustainalytics) 등의 최신 데이터를 반영해 신뢰도를 높였고, 2025년 ESG 규제 강화에 대비한 AI 기반 리스크 대응 방안도 포함했다.

 

최봉혁 칼럼니스트는 "ESG 실무와 강의 경험을 토대로 기업 맞춤형 전략을 제시했다"며, "ESG를 처음 도입하려는 중소기업부터 글로벌 기준을 준비하는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전략적 나침반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SG 경영 칼럼 2025: AI와 빅데이터 기반 ESG 미래 전략'은 ESG 입문을 준비하는 중소기업 경영자는 물론, 국제 기준에 맞는 ESG 전략을 고민하는 대기업 실무자들에게도 유용한 참고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책은 현재 온라인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등 주요 온라인 서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